(24.01.21 19:52)Firithfenion schrieb: Hier eine vereinfachte Darstellung in Comicform:
Learn to read corean in 15 minutes
das werde ich bald ausprobieren. Zunächst möchte ich aber doch schlafen.
Ich habe vier Stunden Fernsehen, Nachruf über Arik Brauer hinter mir;
ein Zeitgenosse.
Ein Zeitzeuge, geb. 14.1.1929 als Jude in Wien aufgewachsen, Künstler, hochbegabt und bis 1938 hatte er es besser als ich.
Koreanisch:
Der Link hat mich enttäuscht, weil man nichts hören kann dabei. Da bin ich mit Google-Translator besser dran: da kann ich den Text hören , bekomme eine Lautschrift und kann übersetzen lassen. Aber den Text kann man dann vergleichen mit den vielen Übersetzungen des Textes (Matth.6,1.-4.)
Beispiel: zuerst die Lautschrift
1“neohuineun salamdeul-ege boilyeogo ilbuleo seonhan il-eul haji anhdolog josimhala. geuleoh ji anh-eumyeon neohuiga haneul-e gyesin neohui abeojiegeseo sang-eul badji moshanda.
2“nega bulssanghan salam-eul doul ttae wiseonjadeul-i salamdeul-ui chingchan-eul bad-eulyeogo hoedang-gwa gilgeolieseo hadeus napal-eul bulji mal-ala. naega bunmyeonghi malhae dujiman geudeul-eun bad-eul sang-eul imi da bad-assda.
3neoneun bulssanghan salam-eul doul ttae oleunson-i haneun geos-eul oenson-i moleuge hayeo
4neoui chaghan haengsil-i nam-ui nun-e ttuiji anhge hala. geuleomyeon eunmilhi bosineun ne abeojikkeseo gap-a jusil geos-ida.”
1“너희는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일부러 선한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. 그렇 지 않으면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에게서 상을 받지 못한다.
2“네가 불쌍한 사람을 도울 때 위선자들이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고 회당과 길거리에서 하듯 나팔을 불지 말아라. 내가 분명히 말해 두지만 그들은 받을 상을 이미 다 받았다.
3너는 불쌍한 사람을 도울 때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
4너의 착한 행실이 남의 눈에 띄지 않게 하라. 그러면 은밀히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아 주실 것이다.”